슴가展 2017. 03. 14 – 04. 09
KITSCHS – 슴가 展
2017. 03. 14 – 04. 09
키치스는 회화, 일러스트, 조형, 미디어 아트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작업하는 키치한 작가들을 발굴하여 아트토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활동을 선보이는 아트 프로젝트 그룹입니다. 작가별로 각각의 작품세계를 아트토이에 접목함으로써 대중과 보다 활발하게 소통하고자 하는 취지로 형성되었습니다. 작가들은 키치스 그룹의 철학을 바탕으로 기존의 작업에서 드러내지 않았던 과감하고 키치한 메시지를 공동 주제로 선정하여 새로운 작품을 창작해오고 있습니다.
키치스가 추구하는 명료한 방향은 즉흥적인 영감과 엉뚱한 상상을 생명처럼 존중한다는 점, 결함을 작품으로 승화시키려는 관점, 독특한 취향을 수용하는 자세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모두가 안전하게 선택하는 무채색을 떠나 도발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핫핑크를 주조색으로 선정하였습니다.
키치스 그룹은 6명의 작가를 구성원으로 시작하여 2015년 아트토이컬처를 통해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작품을 아트토이와 함께 전시하여 통상적 관념을 깨는 새로운 경험을 선사했습니다. 이번 진화랑의 전시 <슴가展, Be Silly! Be Honest!> 에서는 이러한 경험을 보다 확장시키려는 시도를 지원하는데에 의미가 있습니다.
“슴가展” 에서 다뤄지는 가슴은 사회적으로 정의되는 ‘여성의 가슴’ 내지 성적인 대상으로서의 의미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아름다운 시각적 상징의 오브제로서 형상화 됩니다. 가슴이라는 소재가 다양한 장르로 표현되는 만큼 다양한 해석의 흥미로움과 가능성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기획의 궁극적 의도는 발칙한 발상이 편견을 깨트림으로써 오히려 건강한 사고와 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는 긍정적 효과를 유도하는 데에 있습니다. 슴가는 가슴이라는 단어가 공식사이트의 검색 금지어로 설정되면서 그 대안으로 등장한 순화적 표현입니다. 대중문화 속에서 ‘가슴’이 성적 흥분을 자극하는 수단으로서 남용된 부정적 영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키치스는 ‘슴가’ 라는 용어가 유치한 뉘앙스를 가미하여 부정적 인식을 유쾌하게 바꾸려 하는 의식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을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성적인 주제를 공식적, 대중적, 긍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키치한 예술에서 찾을 수 있도록 제시하는 것입니다.
페인팅, 키네틱 조형물, 미디어 아트, 설치작품과 함께 슴가 전을 위해 제작한 한정판 아트토이가 전시되어 새로운 컬렉팅의 재미를 더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 갤러리 1세대로서의 역사의 무게를 지닌 진화랑에서 유쾌하고 발칙한 작품들이 출현한다는 행위자체가 과감한 도전으로 주목 받기를 희망합니다.
키치스가 펼치는 핫 한 연출 속에서 트렌디한 표현으로 말하면 소위 ‘SHARE’ 하고 ‘LIKE’할 수 있는 경험을 가져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전시 기간 내에 토요일(3월 18일, 25일, 4월 1일, 8일)에는 ‘슴가베이커리’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전시를 위해 그날 마다 특별제작 되는 ‘쮸쮸빵빵’ 모찌와 컵케익을 한정 수량으로 판매합니다.
판매수익금은 소외계층 유방암 수술비를 위해 기부할 예정입니다. 이 행사는 조이드 컨설팅의 ‘락락소풍’ 에서 협찬하였습니다.
모찌와 케익 구입 후 인스타그램에 인증샷과 함께 #jeangallery1972 해시태그를 올리면 추첨을 통해 키치스 아트토이를 증정합니다.
Information
+ 전시회: 슴가 電
+ 일시: 03월 14일 — 04월 09일 (화~금 — 10am ~ 6pm / 토, 일 — 10am~5pm / 월, 공휴일 — 휴관)
+ 장소: 진화랑 (서울시 종로구 통의동 7-35)